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취업컨설팅 - 자기소개서 필수항목 성격의 장단점 과연 무엇을 써야 할까?

by 경력변화전문가 신현종 2013. 11. 22.

취업준비를 하면서 자기소개서를 처음 쓸 때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을 쓰는 부분에서 시작과 동시에 어떻게 써야하지?? 하면서 당황하다가 자기소개서 작성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격을 말로는 표현하겠는데 글로 표현을 못하겠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성격의 장단점 작성에 앞서서 반드시 고민해야 될 것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나의 실제 성격을 작성하면 단언컨데 떨어집니다. 그리고 장점보단 단점을 길 쓰게 되어 셀프디스 하는 사태까지 발생합니다.

 

 

본인의 실제 성격을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바로 이 부분을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사람의 성격이 무엇이다라는 것 쯤은 알아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성격을 작성하기에 앞서 내가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인지 부터 인지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취업준비생들이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을 복붙해서 써도 된다는 인식이 상당히 팽배한데 글을 읽는 인사담당자나 실무팀장의 경우 성격의 장단점을 보면서 직무와 잘 어울리는 사람인지 판단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규모 있는 기업에 지원하다면 복붙은 이제 하지 않겠다는 생각부터 가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접근을 해야하는지 보겠습니다.

 

1. 직무를 생각하라

2.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필요한 역량을 적어보자

3. 이 직무를 맡게 된다면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 중 2번에서 적어 놓은 역량과 일치되는 것이나 가장 가까운 것을 성격의 장점으로 정하자

4. 직무에 필요한 역량 중 내가 가장 부족할 것을 찾아서 이것을 단점이라고 정하고 글을 작성하자

5. 4번의 항목에서 개선하고 노력한 점까지 기술하자

6. 성격의 장단점 기술 후 퇴고를 하여 오타와 종결어미를 바로 잡자

 

 

이렇게 작성의 Frame을 짠다는 생각으로 접근한다면 나에게 가장 적합한 자기소개서 성격의 장단점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의 길이와 비율에 있어서는 장점을 보다 더 부각해야 한다는 점도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글을 읽는 사람은 단점부터 읽으려고 한다는 점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처음부터 잘 쓰려고 해도 잘 안되는 부분이 기본항목들에 대한 작성입니다. 시간을 두고 계속 작성을 시도해서 글을 다듬어 간다는 생각으로 긴호흡으로 작성하면서 변화를 계속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힘들다면 페어링HR 신코치닷컴의 취업컨설팅으로 문의 주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페어링HR 대표 취업컨설턴트 신현종 

 

취업필독서! 취업필승전략119 

 

 

 

 

 

 

 

 

댓글